티스토리 뷰

매스틱검


매스틱 검이란?


 매스틱 검은 그리스 에게해의 키오스 섬에서만 자생하는 매스틱 나무의 끈적한 액체 형태의 수액을 채취한 다음에 건조해서 굳힌 것입니다.

 

 진액처럼 보이는 나무의 수액은 흘러내리는 모양이 눈물과 비슷해서 일명 '신이 내린 눈물' 또는 '신의 눈물'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매스틱 검은 독성이 없는 100% 식물성 천연 물질로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세계 3대 천연 항생 물질을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매스틱 검은 매스틱 나무가 완전히 자라야만 채취가 가능한데 나무가 2미터까지 자라는데 보통 40-50년 정도 걸립니다.


 뿐만 아니라 매스틱 검은 현재까지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통 채취 방법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1년에 단 한번만 채취할 수 있는데 이는 세계문화유산 유네스코에 인류 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나무 한그루에서 채취할 수 있는 매스틱 검의 양은 150-180g 정도로 아주 소량인데 이 때문에 예로부터 귀한 식품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매스틱 검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약 5천년 전부터 고대 그리스인들은 작게 굳은 원물을 입안에 넣고 씹거나 가루로 만들어 상복부 불쾌감, 위통, 소화불량, 궤양이 있을 때 이를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의 민간요법으로 활용하였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다양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매스틱 검의 효능들이 속속들이 밝혀지면서 미국,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사용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식품 의약품 안전처로부터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내용으로 개별 인정형 원료로 인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주요 성분과 효능 


 위산 분비는 히스타민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에 의해 자극되는데,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위 점막을 손상시키고 이로 인해서 위염과 위암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스틱 검과 관련된 실험 결과에 따르면 매스틱 검이 히스타민의 분비를 억제하고, 이 때문에 위액 분비량과 위액의 산도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위점막 조직을 보호하여 속쓰림, 소화장애 등의 위장 증상을 완화시키고 위궤양 유병률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매스틱 검은 체내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의 합성해 저해하고, 위점막 세포를 공격하는 각종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효과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그리스인들은 위장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매스틱 검을 껌처럼 씹어 먹는데, 만약 매스틱 검을 원물로 먹기가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분말 형태로도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분말을 활용을 하시면 복용이 수월할 것 같습니다.

 

 분말의 경우에는 샐러드를 드실 때 샐러드에 뿌리거나 소스에 활용을 해도 되는데, 이렇게 하면 매스틱 분말의 화한 맛이 더해져서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식약처에서 권장한 매스틱검 분말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50mg이며, 1/3 티스푼 정도의 양으로 이에 맞춰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매스틱 검은 나무에서 채취한 100% 식물성 성분으로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되어 않은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체질일 경우에는 설사나 배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섭취시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