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닙스


카카오닙스란?


 카카오닙스란 초콜릿이나 코코아의 원료인 카카오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의 씨앗인 카카오 콩을 발효, 건조시킨 후 로스팅한 다음 껍질을 제거하여 잘게 부순 것을 말합니다.


 카카오닙스는 40대의 저온에서 로스팅(볶는 과정)을 하기 때문에 카카오 속 영양소의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어로 테오브로마 카카오신들의 음식이라는 뜻인데, 카카오 열매의 이름이 여기서 유래했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카카오는 고대 문명시절부터 신분이 높은 사람들만 먹을 수 있었던 고급 식품으로, 15세기에는 마야인들이 화폐 대신 사용되기도 했던 귀한 열매입니다.



주요 성분과 효능


1. 카테킨


 카테킨은 열매가 떫은맛을 내게 하는 성분으로 식물의 열매나 뿌리, 잎 등에 상처가 생기면 색이 변하는 갈변 현상을 일으켜서 병원균의 침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테킨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계열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서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억제함으로서 체지방의 흡수와 축적을 감소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식품별 카테킨 함량을 보면 100g 당 홍차는 13.9mg, 녹차는 15.0mg인 것에 비해 카카오닙스에는 무려 681.0mg의 카테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카테킨이 풍부한 다른 식품이 궁금하다면?

 

아로니아 알아보기 



2. 식이섬유

 

 식품별 식이섬유 함량을 보면 100g 당 사과는 2.4g, 바나나는 2.6g, 고구마는 3.0g인 것에 비해 카카오닙스에는 무려 33.3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물과 만나면 부피가 최대 수십배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포만감을 주어 다른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은 식이섬유를 소화시키는 효소를 갖고 있지 않아서 식이섬유는 섭취를 하여도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대장을 통해서 빠져나가게 되는데 대장을 통과하는 동안 대변의 크기와 점도를 늘리는 효과가 있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을 올리지 않고, 물과 만나 끈적해지는 성질이 있어 다른 음식에 포함된 포도당의 흡수를 막아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에서 지방산,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미셀(micelle) 형성을 막아 흡수를 막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로 이루어진 담즙을 장에서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이로 인해 부족해진 담즙을 만들기 위해 콜레스테롤 소모가 촉진되여 혈중 콜레스테롤이 줄어들게 되어 고지혈증에 도움이 됩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른 식품이 궁금하다면?


귀리 알아보기 


아마씨 알아보기 


콜라비 알아보기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카카오닙스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은 수용성으로 차로 우려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에 우려먹을수록 흡수율이 증가하여 더욱 좋습니다.

 

 또한 카카오닙스의 알맹이까지 다 먹는 것이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품별 카페인 함량을 보면 녹차는 2.5%, 커피 열매는 1.75%에 비해 카카오닙스는 0.3%로 녹차나 커피보다는 카페인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닙스를 과량 섭취할 경우 카페인으로 인한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4-5g 정도, 티스푼으로 두스푼 정도의 양이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