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브라질너트


브라질너트란?


 브라질너트는 견과류의 일종으로 브라질, 페루, 볼리비아 등 남미 아마존 지역에서 1000년 이상 자생해 온 브라질너트 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브라질너트는 나무가 워낙 거대해서 열매가 저절로 떨어져야 채취가 가능한데, 400여일 동안 자란 열매에서 채취할 수 있는 브라질너트는 20알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 매우 귀한 식품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브라질너트는 수분이 적고 영양 밀도가 높기 때문에 소량만 먹어도 충분한 영양소 섭취가 가능합니다.



주요 성분과 효능


1. 셀레늄

 

 우리 몸속에 산화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활성산소가 생기고 염증이 높아져서 우리 몸속 세포를 망가뜨리는데

 

 셀레늄은 이러한 세포 손상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주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글루타치온을 생성시키고 혈액 내에 필요 이상으로 쌓이는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억제함으로써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갑상선 저하증 환자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셀레늄은 수은과 결합해 체외로 수은을 배출하는 등 우리 몸에 축적된 중금속을 배출하는 능력도 갖고 있으며 노화예방과 함께 암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셀레늄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을 할 수가 없어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데

 

 식품별 셀레늄 함유량을 보면 100g당 마늘은 14ug, 계란은 30ug, 연어는 36ug인데, 브라질너트에는 무려 1900ug이나 될만큼 풍부한 셀레늄이 들어있습니다.

 

▼ 셀레늄이 풍부한 다른 식품이 궁금하다면?


2. 불포화 지방산

 

 불포화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과 전체 콜레스테롤의 양을 낮추고,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생산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항산화 및 항염증 기능을 갖고 있어서 혈관 세포 손상을 줄이고 염증을 억제하여 혈관을 부드럽고 탄력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라질너트 섭취로 증가된 HDL 콜레스테롤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면서 혈관 질환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불포화 지방산 풍부한 다른 식품이 궁금하다면?


 크릴오일 알아보기



3.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물과 만나면 부피가 최대 수십배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포만감을 주어 다른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은 식이섬유를 소화시키는 효소를 갖고 있지 않아서 식이섬유는 섭취를 하여도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대장을 통해서 빠져나가게 되는데 대장을 통과하는 동안 대변의 크기와 점도를 늘리는 효과가 있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을 올리지 않고, 물과 만나 끈적해지는 성질이 있어 다른 음식에 포함된 포도당의 흡수를 막아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에서 지방산,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미셀(micelle) 형성을 막아 흡수를 막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로 이루어진 담즙을 장에서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이로 인해 부족해진 담즙을 만들기 위해 콜레스테롤 소모가 촉진되여 혈중 콜레스테롤이 줄어들게 되어 고지혈증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른 식품이 궁금하다면?


귀리 알아보기 


아마씨 알아보기 


아마란스 알아보기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브라질너트에 함유된 셀레늄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50-200ug 정도로 하루에 한,두알 정도가 적당합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권장 섭취량 내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에 민감한 체질이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시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