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아씨드


치아씨드(chia seed)?


 치아씨드는 멕시코 중남부 지방과 과테말라가 원산지인 치아(chia)라는 민트 계열의 식물의 씨앗으로 고대 마야인들이 주식으로 즐겨 먹었던 식재료입니다.

 

 치아씨드는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당당히 이름을 올리기도 한 식품입니다.



주요 성분과 효능


1. 불포화 지방산

 

 치아씨드의 35%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불포화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과 전체 콜레스테롤의 양을 낮추고,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생산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항산화 및 항염증 기능을 갖고 있어서 혈관 세포 손상을 줄이고 염증을 억제하여 혈관을 부드럽고 탄력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치아씨드 섭취로 증가된 HDL 콜레스테롤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면서 혈관 질환의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다른 식품이 궁금하다면?


크릴오일 알아보기 


브라질너트 알아보기 



2. 오메가 3

 

 오메가 3는 식물성 지방산의 한 종류로 간에서 중성지방의 합성을 감소시킴으로서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고지혈증 및 심근경색 후 이차 발생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기억력 개선, 건조한 눈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치아씨드에는 오메가 3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연어보다 8배나 많은 오메가 3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 오메가 3가 풍부한 다른 식품이 궁금하다면?


모링가 알아보기 


아마씨 알아보기 


쇠비름 알아보기 


 

3.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물과 만나면 부피가 최대 수십배 늘어나는 성질이 있어 포만감을 주어 다른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은 식이섬유를 소화시키는 효소를 갖고 있지 않아서 식이섬유는 섭취를 하여도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대장을 통해서 빠져나가게 되는데 대장을 통과하는 동안 대변의 크기와 점도를 늘리는 효과가 있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을 올리지 않고, 물과 만나 끈적해지는 성질이 있어 다른 음식에 포함된 포도당의 흡수를 막아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에서 지방산,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미셀(micelle) 형성을 막아 흡수를 막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로 이루어진 담즙을 장에서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이로 인해 부족해진 담즙을 만들기 위해 콜레스테롤 소모가 촉진되여 혈중 콜레스테롤이 줄어들게 되어 고지혈증에 도움이 됩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른 식품이 궁금하다면?


귀리 알아보기 


아마란스 알아보기 


퀴노아 알아보기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치아씨드는 다른 곡물에 비해 칼로리가 100g 540kcal로 높기 때문에 13스푼, 하루 3회를 넘겨서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권장 섭취량 내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씨드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 공기와 접촉하면 부패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밀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치아시드 활용법>

 

1. 물이나 떠먹는 요거트에 치아씨드를 한 숟가락 정도 넣습니다.

 

2. 치아씨드를 넣고 잘 저은 뒤 10분 정도가 지나면 치아씨드가 젤리처럼 부드럽게 바뀌면서 10배 정도 부피가 커집니다.

 

3. 이렇게 섭취를 하면 물이나 요거트만 섭취했을 경우보다 포만감을 많이 느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